2024.05.17 (금)

  • 맑음속초15.7℃
  • 맑음6.3℃
  • 맑음철원6.1℃
  • 맑음동두천7.6℃
  • 맑음파주6.6℃
  • 맑음대관령5.5℃
  • 맑음춘천6.8℃
  • 박무백령도12.4℃
  • 맑음북강릉13.2℃
  • 맑음강릉14.6℃
  • 맑음동해14.0℃
  • 박무서울11.4℃
  • 박무인천12.2℃
  • 맑음원주9.1℃
  • 맑음울릉도12.9℃
  • 박무수원11.0℃
  • 맑음영월5.8℃
  • 맑음충주8.8℃
  • 맑음서산13.8℃
  • 맑음울진11.6℃
  • 흐림청주13.6℃
  • 맑음대전14.3℃
  • 맑음추풍령12.6℃
  • 맑음안동8.6℃
  • 맑음상주12.7℃
  • 맑음포항12.4℃
  • 맑음군산13.1℃
  • 맑음대구11.3℃
  • 맑음전주12.5℃
  • 구름조금울산10.1℃
  • 구름조금창원13.5℃
  • 구름조금광주13.8℃
  • 맑음부산15.2℃
  • 구름조금통영15.3℃
  • 구름많음목포14.5℃
  • 구름조금여수15.4℃
  • 구름조금흑산도13.8℃
  • 구름많음완도17.1℃
  • 구름조금고창
  • 구름조금순천7.6℃
  • 박무홍성(예)11.3℃
  • 구름조금12.3℃
  • 맑음제주18.9℃
  • 맑음고산15.8℃
  • 구름조금성산15.8℃
  • 맑음서귀포16.5℃
  • 구름많음진주8.4℃
  • 맑음강화9.6℃
  • 맑음양평8.4℃
  • 맑음이천9.9℃
  • 맑음인제5.8℃
  • 맑음홍천6.5℃
  • 맑음태백5.4℃
  • 맑음정선군3.3℃
  • 맑음제천6.1℃
  • 흐림보은11.1℃
  • 맑음천안8.7℃
  • 맑음보령15.1℃
  • 맑음부여13.0℃
  • 맑음금산9.1℃
  • 맑음13.3℃
  • 맑음부안15.1℃
  • 맑음임실8.8℃
  • 구름조금정읍12.5℃
  • 구름조금남원9.7℃
  • 맑음장수12.3℃
  • 구름조금고창군12.1℃
  • 구름조금영광군13.7℃
  • 구름조금김해시13.5℃
  • 구름조금순창군9.7℃
  • 구름조금북창원13.9℃
  • 구름조금양산시13.4℃
  • 구름조금보성군10.0℃
  • 구름많음강진군10.3℃
  • 구름많음장흥9.0℃
  • 구름많음해남10.3℃
  • 구름조금고흥11.5℃
  • 구름조금의령군8.5℃
  • 구름많음함양군14.5℃
  • 구름조금광양시13.1℃
  • 구름조금진도군16.2℃
  • 맑음봉화4.2℃
  • 맑음영주6.2℃
  • 맑음문경8.4℃
  • 맑음청송군4.5℃
  • 맑음영덕9.4℃
  • 맑음의성6.5℃
  • 맑음구미9.2℃
  • 맑음영천7.2℃
  • 맑음경주시8.1℃
  • 구름조금거창7.6℃
  • 구름많음합천12.8℃
  • 구름조금밀양9.9℃
  • 구름많음산청13.0℃
  • 구름조금거제16.0℃
  • 구름조금남해16.5℃
  • 맑음9.8℃
[신간소개] 전영귀 첫 시집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소개] 전영귀 첫 시집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

1.png

 

[신간소개]

 

 전영귀 첫 시집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

 

 2018년 영남문학 시 부문 신인상으로 등단한 전영귀 시인이 첫 시집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를 냈다. 시집에는 표제작인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를 비롯해 60편의 시가 실렸다.

 

형이상학적인 시어의 나열이 아니다. 주변 사람들과 공간들을 소재로 적잖이 활용한다. 대자연미용실, 범어성당, 마비정, 하중도 등이 시어로 등장하면 반가운 마음이 울컥 솟는다. 시인의 고향인 경북 성주 사투리로 추정되는 시어들을 만나면 과거 우리 농촌의 흑백 풍경이 떠오른다.

 

평론가이기도 한 김동원 시인은 해설에서 "시어의 연장을 부리는 솜씨가 예민하다. 전영귀만의 독창적 무늬와 놀라운 풍경 이미지의 시편들로 빼곡하다""꼼꼼히 음송하면 코끝을 스치는 아름다운 시의 향기가 가득 난다"고 했다. 128, 1만원

 

 

전영귀.jpg

             전영귀 시인

 

경북 성주 출생. 2018영남문학시 부문 신인상. 입문한지 7년 만에 출간하는 전영귀 시인의 첫 시집 더 깊이 볼 수 있어 다행이야에는 아름다운 서정시가 빼곡하다. 그녀만의 독창적 시의 무늬와 풍경 이미지는 감성을 자극한다. 특히 경상도 사투리 시는 놀랍다. 사투리는 어머니의 언어이자 마음의 고향이며 토속 정서이자 모국어의 뿌리이기도 하다. 그중 바늘꽃은 근대 한국 농촌의 가난한 흑백 풍경 사진을 보는 것 같다. (편집자 주)

 

 -내사마 바늘 한 쌈만 있으모 소워이 엄겠따/ 뾰족한 할매 말투 한 땀 한 땀 귓전 찌른다

-이러키 뚜꺼분 놈을 무신수로 당하노/ 시오릿 길 천창 장을 땀 뻠뻘 걸어서

-묵 한 그릇 못 자시고 사 온 대바늘 두 개/ 고리땡 광목 소똥에 찌든 군복바지에

-얄짤없이 부러져 패댕이 치는 말/ -보들 야들 명주 속곳 언제 한 번 꼬매보노

-미안한 울 아베 할매 산소 옆에다/ 원 없이 쓰시라고 심어놓은 바늘꽃

-하늘하늘 하늘나라에서 웃음꽃 만발이다

 

 

최근 사투리 보존과 활성화는 각 지역의 중요한 정책이 되었다. 한국문학에서도 상당히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다. 소월과 백석의 북방 사투리, 영랑과 서정주의 전라도 사투리, 특히 경상도 사투리는 박목월을 필두로 여러 시인이 다채롭게 변주하였다. 전영귀 역시, 시인의 고향인 경상도 성주 방언을 고도로 함축된 은유적 표현으로 맛깔나게 비벼 넣었다. 그 밖에도 비밀 한잔, 젖 고개등의 작품은, 기억의 복원과 탁월한 감각의 현대적 이미지 변용을 통해, 그녀만의 육화된 정서로 표현했다. 이정현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